본문 바로가기

체험단 리뷰

"cpu온도를 낮추자!" 써멀테이크 TG-30 서멀그리스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써멀테이크 에서 "서멀그리스"를 출시했습니다. CPU수랭 쿨러로 유명한 써멀테이크에서 야심차게 출시한 TG-30을 사용해 보겠습니다. 이 제품은 총 두 가지 버전인 TG-30과 TG-50으로 출시했습니다.  TG-30은 중급 형이며 TG-50은 고급 형입니다.

 

( TG-30 약 1만원,  TG-50 약 1만7천원)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제품 포장은 한번 사용 후 재 포장이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. 재질 또한 고급스럽네요. TG-30의 특징은 서멀그리스를 안정적으로 바를 수 있는 전용 키트를 제공합니다. 보통 초보자 분들은 서멀그리스의 양을 조절 못해서 넘쳐 흐르는 사고를 종종 경험 할 수 있는데요. 그런 분들을 배려한 손쉬운 안전장치 입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내부 구성품은 이렇습니다. (알콜솜/주걱/서멀키트/서멀그리스)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이 제품만의 특징인 전용 키트 입니다. 접착 테이프 방식이라서 CPU위에 고정이 가능합니다. 주걱은 일반 플라스틱 입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주사위 형 서멀그리스 입니다. 내용물은 약 4g 들어있습니다. 이 정도면 오래 사용 할 수 있겠네요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서멀그리스는 에버쿨 제품입니다. (약 3천원) 제품 리뷰를 자주 하다 보니 서멀그리스를 많이 사용해서 저가형 제품을 구매했는데 이번에 성능 비교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네요.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제품 테스트 할 컴퓨터입니다. CPU 라이젠3600, 메인보드 에즈락 B550M PRO4 입니다. CPU쿨러는 공랭으로 테스트 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우선 쿨러를 제거합니다. 기존 사용하던 에버쿨 서멀그리스는 점성이 낮아서 많이 끈적거렸습니다. TG-30은 깔끔하게 닦을 수 있는 알콜 솜을 기본 제공해서 너무 편하네요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TG-30 전용 키트 사용법입니다. 

1.키트를 CPU위에 접착시킨다.

2.서멀그리스를 위에 조금 짠다.

3.주걱으로 골고르 펴 바른다.

4.키트를 조심스럽게 제거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그럼 이렇게 깔끔하게 서멀그리스를 바를 수 있습니다. 전용 키트 크기가 살짝 작은감이 있습니다. 아마도 인텔 CPU를 모델로 만든 게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. 그래도 저 정도면 넘치지도 않고 골고수 잘 바를 수 있겠네요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이제 다시 조립합니다. (조립은 분해의 역순)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그럼 본격적인 테스트를 해 보겠습니다. 테스트 순서는 CPUZ를 이용한 과부화 스트레스 테스트와 오버워치,배틀그라운드 게임 테스트입니다. 게임은 요즘 가장 많이 하는 게임이라서 선정했습니다. 롤 같은 경우는 워낙 저사양 게임이라서 제외 했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1.CPUZ 과부화 테스트는 약10분 정도 했습니다. 써멀테이크 약65도, 에버쿨 약66.5도

 

2.오버워치같는 써멀테이크 평균 온도가 40도 후반 에버쿨은 50도 초반입니다. 몇 도 차이는 안 나지만 앞자리가 바뀌네요.

 

3.배틀그라운드 역시 평균온도가 약 3~4도 낮은 걸 볼 수 있습니다. 전투가 아닌 일반 상황에서는 써멀테이크는 40도 중반을 꾸준히 유지했으며 에버쿨 같은 경우는 40도 후반에서 50도 초반을 유지했습니다.

 

4.인터넷만 사용할 경우는 온도 차가 없었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최종 온도 테스트를 표로 만들었습니다. 약3~5도 차이를 보여줬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총평

 

써멀테이크에서 서멀그리스를 출시한 건 이번이 처음인 거 같은데요. 나름 다른 제품과 차별화된 키트 제공은 좋은 아이디어 같습니다. 단 조금이라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키트 주변에 묻은 서멀그리스가 아까워서 사용 안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드네요. 그리고 온도 역시 저가형에 비해 잘 잡아주는 모습이지만 가격 차이가 꽤 나서 소비자의 판단이 중요할 거 같습니다. 그렇지만 일반적인 소비자 입장에서는 서멀그리스를 한번 바르고 몇 년씩 쓰기도 하기 때문에 온도가 조금이라도 낮고 안정적인 TG-30제품을 구매하는 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. 

 

이 제품은 (주)아스크텍에서 제공 받았습니다.

 

 

 

 

제품 정보

http://prod.danawa.com/info/?pcode=12964121&keyword=%EC%8D%A8%EB%A9%80%ED%85%8C%EC%9D%B4%ED%81%AC%20TG-30%20(4g)&cate=112798